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KLI 발간물

  1. 메인
  2. KLI 발간물
  3.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KLI 연구보고서

자동차산업의 혁신적·참여적 작업조직 모색: 도요타와 현대, GM대우의 비교 연구

청구기호
연구보고 2007-10
발행사항
서울 : 한국노동연구원, 2007
형태사항
213 p
서지주기
참고문헌 : p. 205-213
ISBN
8973566458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노동연구원52011244대출가능-
한국노동연구원5201124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520112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 등록번호
    5201124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 1 제2절 연구가설과 내용 = 4 제2장 도요타 작업조직의 혁신적·참여적 특성 = 8 제1절 이론적 논의 = 8 제2절 도요타 생산방식의 기본 구조 = 20 제3절 1990년대 이후 도요타 생산방식의 새로운 전환 = 37 제3장 현대자동차 혼합형 비포드주의 작업조직 형성과 발전 = 51 제1절 포드주의 대량생산방식의 확립과 린 생산방식의 도입 = 51 제2절 저재고 생산관리와 포드주의 품질관리 = 60 제3절 비포드주의 작업조직의 진화와 저위 다기능 노동자 = 73 제4절 작업장 노사관계와 노동자 참여 : 낮은 참여-혁신 연결구조 = 87 제5절 내부노동시장과 비경쟁적 인센티브 관리 = 95 제4장 GM대우자동차 작업조직의 변동과 특성 = 111 제1절 머리말 = 111 제2절 GMS와 생산방식의 변동 = 113 제3절 시간의 경제와 작업장 교섭의 구조 = 120 제4절 린 생산형 현장감독자 지향과 지체 = 132 제5절 저위 다기능 노동자와 인센티브의 부재 : 기계가공공정의 숙련형성 = 153 제6절 조직능력개발 메커니즘의 빈곤 : 연구개발 엔지니어의 숙련형성 =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