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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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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노동연구원 | KM00209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KM00209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노동연구원
목차
머리말
프랑스: 국가, 혁명 그리고 산업화
1 머리말
2 프랑스 엔지니어의 기원
2.1 엔지니어 개념의 변천
2.2 앙시앵 레짐의 공학 교육
3 근대 엔지니어의 탄생과 공학 교육 체제
3.1 프랑스 혁명과 에콜 폴리테크닉의 창설
3.2 산업화와 민간 엔지니어 양성
4 프랑스 엔지니어 집단의 사회적 위상과 정체성
5 맺음말
독일: 국가, 교육 그리고 수공업
1 독일 엔지니어의 탄생과 특수성
2 엔지니어 교육: ‘폴리테크닉 학교’에서 ‘고등기술학교’로
2.1 엔지니어 교육의 출발: 전문기술학교와 ‘폴리테크닉 학교’
2.2 기술교육의 ‘학문화’: ‘폴리테크닉 학교’에서 ‘고등기술학교’로
3 ‘교양 시민층’을 향해: ‘기술자’에서 ‘엔지니어’로
4 독일 엔지니어 협회: 전문 직업화
5 새로운 출발
영국: 전문 단체와 신사-엔지니어의 이상
1 머리말
2 영국 근대 엔지니어의 기원
2.1 군사공학의 등장과 발달
2.2 ‘민간 엔지니어’의 등장
2.3 신사-엔지니어의 원조, 존 스미턴
2.3 신사-엔지니어의 원조, 존 스미턴
3 엔지니어의 성장과 분화
3.1 토목 엔지니어의 집단화
3.2 장인적 기계 엔지니어
3.3 철도...머리말
프랑스: 국가, 혁명 그리고 산업화
1 머리말
2 프랑스 엔지니어의 기원
2.1 엔지니어 개념의 변천
2.2 앙시앵 레짐의 공학 교육
3 근대 엔지니어의 탄생과 공학 교육 체제
3.1 프랑스 혁명과 에콜 폴리테크닉의 창설
3.2 산업화와 민간 엔지니어 양성
4 프랑스 엔지니어 집단의 사회적 위상과 정체성
5 맺음말
독일: 국가, 교육 그리고 수공업
1 독일 엔지니어의 탄생과 특수성
2 엔지니어 교육: ‘폴리테크닉 학교’에서 ‘고등기술학교’로
2.1 엔지니어 교육의 출발: 전문기술학교와 ‘폴리테크닉 학교’
2.2 기술교육의 ‘학문화’: ‘폴리테크닉 학교’에서 ‘고등기술학교’로
3 ‘교양 시민층’을 향해: ‘기술자’에서 ‘엔지니어’로
4 독일 엔지니어 협회: 전문 직업화
5 새로운 출발
영국: 전문 단체와 신사-엔지니어의 이상
1 머리말
2 영국 근대 엔지니어의 기원
2.1 군사공학의 등장과 발달
2.2 ‘민간 엔지니어’의 등장
2.3 신사-엔지니어의 원조, 존 스미턴
2.3 신사-엔지니어의 원조, 존 스미턴
3 엔지니어의 성장과 분화
3.1 토목 엔지니어의 집단화
3.2 장인적 기계 엔지니어
3.3 철도 붐과 철도 엔지니어의 성장
3.4 기계 엔지니어 협회의 설립
4 엔지니어 양성
4.1 작업장 문화의 전통
4.2 대학 공학 교육의 선구자
4.3 공학 교육의 체계화와 실험실 교육
5 엔지니어의 사회적 위상과 정체성
5.1 신사-엔지니어
5.2 두 계층의 엔지니어 사회
6 맺음말
미국: 유럽 따라잡기와 엔지니어의 팽창
1 머리말
2 미국 엔지니어의 기원
2.1 토목공학
2.2 기계공학
3 엔지니어 양성
3.1 남북전쟁 이전
4 엔지니어의 사회적 위상과 정체성
4.1 남북전쟁 이전
4.2 남북전쟁 이후
5 엔지니어 단체의 출현
5.1 토목 엔지니어 협회
5.2 기계 엔지니어 협회
6 맺음말
근대 엔지니어 관련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