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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메타버스 유니버시티

청구기호
303.4833 메타2023
발행사항
서울 : 동문사, 2023
형태사항
355 p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포함
ISBN
9791163284796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노동연구원2000477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2000477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책 소개
메타버스가 등장했다. 이제 메타버스는 한국에서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인구에 회자한다. 그러나, 메타버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 이유는 메타버스가많이 언급되기는 해도 그 실체가 잘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메타버스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넘나드는 것이라는 정도는 알지만, 기존에 우리가 알던 AR, VR을 섞어놓은것 같은 느낌을 가진다. 그것은 아마도 메타버스란 개념이 등장한 이후 아직은 기술진보가완벽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또 메타버스 개념이 기존의 기술들을묶어놓은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일 수도 있다.당연히 학교현장의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 또한 약한 편이다. 메타버스가 중요하다고 듣고는 있는데,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수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게임이나 학습지 같은 게임이나 교육산업 쪽에서는 그 적용이 활발한 편이나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은 아직 초기단계이다.우리는 메타버스로 대학4.0이 시작된다고 본다. 대학4.0은 4차산업혁명 이후 등장한 신무기로 무장한 대학을 말한다. 신무기로 초연결사회, 초기술사회에 대비하는 대학이다. 메타버스 등장으로 세상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대학은 무한히 확장하는 세상에 대비해야 한다. 그래야만 대학 자체의 생존이 가능하다.5이 책은 메타버스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분들이 대학에서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쓰여졌다. 이 책은 서문과 본문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자들은 서문을 먼저 읽은 후, 본문으로 넘어간다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서문/ 메타버스가 대학4.0을 연다 /CHAPTER 01/ 메타버스를 대학이 주목해야 하는 이유 1. 코로나19와 메타버스 세계의 탄생 2. 메타버스의 개념 3.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4. 메타버스의 주 사용자는 미래세대 5.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 6. 글로벌 IT 기업이 주도 7.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요인 8. 메타버스 대학교육의 의미와 가치 /CHAPTER 02/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와 기술 세계 1.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요소 2.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기술 빌딩 블록 3. 종합 /CHAPTER 03/ 교육 메타버스에서의 NFT의 활용 1. NFT란 2. 소유권, 저작권, 희소성 그리고 MZ 세대 3. NFT의 교육적 활용 /CHAPTER 04/ 메타버스 플랫폼과 활용사례 1. 메타버스 플랫폼과 활용사례 2. 메타버스 국내외 대학 활용사례 3. 시사점 /CHAPTER 05/ 메타버스와 교양교육 1. 교양교육에 시공간의 확장 2. 경험중심의 교양교육과정 강화 3. 교양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활성화 4. 교양교육에서의 활용사례 /CHAPTER 06/ 메타버스와 전공교육 1. 메타버스 활용 전공교육 수업 사례 2. 전공교육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요건 3. 메타버스 기반 전공교육 설계 /CHAPTER 07/ 메타버스와 비교과 프로그램 1. 코로나19,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그리고 메타버스 2. 비교과 프로그램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요건 3. 비교과 프로그램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사례 4. 메타버스 활용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사항 /CHAPTER 08/ 메타버스와 예술교육 1. 예술과 기술의 융합 2. 가상현실과 예술 3. 메타버스환경에서의 예술교육의 방향 4.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의 예술교육 /CHAPTER 09/ 메타버스와 교수학습방법 1. 도입 2. 메타버스의 가치를 드러내는 교수학습의 설계 3. 메타버스 교육의 가치를 높이는 교수역량 4. 메타버스 교육의 효용성을 드러내는 학습 역량 5. 메타버스 교육의 평가 6. 종합 정리 /CHAPTER 10/ 메타버스와 대학생 1.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온라인 세상의 보편화 2. 알파세대와 대학생 3. 메타버스와 대학생 4. 메타버스에서 대학생 역량 /CHAPTER 11/ 메타버스와 대학교수 1. 메타버스의 등장과 사회변화 2. 대학에서 메타버스 3. 고민할 점들 4. 대학교수의 역할 /CHAPTER 12/ Z세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문화 콘텐츠 1. 메타버스 트렌드를 주도하는 새로운 세대 2. 디지털 생활에 재미는 필수, 학습도 재밌게! 3. 실감콘텐츠(XR)로 놀면서 학습하라! /CHAPTER 13/ 메타버스와 대학의 미래 1. 대학의 시작 2. 현재의 대학 3. 디지털 대학의 탄생 4. 메타버스 대학의 탄생 5. 메타버스 대학의 발전 6. 메타버스 대학의 가치 용어정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