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신착자료 검색

신착자료 검색

단행본

트렌드 코리아 2018: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청구기호
338.544 트렌2017
발행사항
서울 : 미래의창, 2017
형태사항
487 p
일반주기
10주년 특별판
ISBN
9788989894819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노동연구원2000332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2000332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책 소개
《트렌드 코리아2009》가 출간된 이래로 어느덧 10주년을 맞은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출간과 함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18』은 도서 발간 10년, 키워드 발표 12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으로, 지난 12년의 키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그로부터 대한민국 최근 10여 년간의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는 특집 원고를 마련했다. 2월에는 강원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고, 6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등 대형 이벤트가 많은 무술년(戊戌年) 개띠 해 2018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국 사회를 주도할 것인가? 저자들은 정치·경제적 의미를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들이 자주 발견되고, 사회적 약자, 즉 언더독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는 지금의 다양한 현상을 포괄하는 의미로 2018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WAG THE DOGS’로 선정하였다. 책에서 저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과 불안한 사회로부터 자기만의 안식처인 ‘나만의 케렌시아’를 찾아 나서는 현상이다. 경기 침체와 개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혼란과 불확실성 속에서 스스로 자아와 행복을 찾아가는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해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트렌드 상품, 이슈 10가지를 공개한다. 리뉴얼 과자, VR 서비스·상품, 인터넷전문은행, 인형뽑기, 푸드트럭 등 10대부터 80대까지 대한민국을 위로하고, 흥겹게 하고, 감동시키고, 들썩이게 한 10가지의 상품들을 통해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2017년의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목차
서문 = 4 2018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18 2007-2018 메가트렌드 코리아 = 22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12년을 관통하는 흐름은 무엇인가? Monetary Value 과시에서 가치로 Experience 소유에서 경험으로 Get Now-and-here 지금 이 순간, 여기 가까이 Active Consumers 능동적으로 변하는 소비자들 Trust 신뢰를 찾아서 Responsible Consumption '개념 있는' 소비의 약진 Evolution of the Sharing Economy 공유경제로의 진화 No Stereotypes 개성 앞에 금기는 없다, 무너지는 경계와 고정관념 Discord between Competition and Relaxation 치열한 경쟁과 안락한 휴식 사이에서 〈트렌드 코리아〉선정 2017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 64 1. 2017년 소비트렌드 회고 C'mon, YOLO!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 105 Heading to 'B⁺ Premium' 새로운 'B⁺ 프리미엄' = 117 I Am the 'Pick-me' Generation 나는 '픽미세대' = 131 'Calm-Tech', Felt but not Seen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 = 143 Key to Success: Sales 영업의 시대가 온다 = 155 Era of 'Aloners' 내 멋대로 '1코노미' = 167 No Give Up, No Live Up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 179 Rebuilding Consumertopia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중심시장 = 191 User Experience Matters 경험 is 뭔들 = 203 No One Backs You Up 각자도생의 시대 = 217 2. 2018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8년의 전반적 전망 = 233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 247 Added Satisfaction to Value for Money: 'Placebo Consumption'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플라시보 소비' = 269 Generation 'Work-Life-Balance' '워라밸' 세대 = 291 Technology of 'Untact' 언택트 기술 = 313 Hide Away in Your Querencia 나만의 케렌시아 = 335 Everything-as-a-Service 만물의 서비스화 = 357 Days of 'Cutocracy' 매력, 자본이 되다 = 381 One's True Colors, 'Meaning Out' 미닝아웃 = 403 Gig-Relationship, Alt-Family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 425 Shouting Out Self-esteem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 447 미주 = 470 부록 = 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