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방송문화진흥총서 143
경영과 창의성: 창의성 이론부터 창의산업 정책까지
- 청구기호
- 658.4063 MAN2007경
- 발행사항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형태사항
- 392 p
- 원서명
- Management and creativity : from creative industries to creative management
- 원저자명
- Bilton, Chris,
- 서지주기
- 참고문헌(pp. 376-386) 및 색인 포함
- ISBN
- 9791130400877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노동연구원 | 2000272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2000272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노동연구원
목차
추천사
머리말
역자 서문
서론 창의성과 창의산업
창의성은 어렵다
경영에서의 창의성: 차이에 대한 관용
창의산업의 창의성: 우리 모두의 미래?
창의경제: 대체재 또는 원형?
01 창의성의 정의
두 회랑 이야기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분수령의 지형: 교육에서 현장까지
천재의 신화
거짓 이익: 창의산업
02 개인에서 프로세스로: 창의팀과 혁신
개인에서 팀으로
혁신과 팀
전문화를 넘어서: 창의산업의 창의적 노동
다기능 수행: 창의산업에서의 창의적 역할
창의팀의 성장: 친밀화 또는 전문화
창의팀의 관리
합의 파괴와 다양성 창출
연계, 큰 그림 보기
창의적 긴장과 신뢰의 필요성
비창의적 인력의 필요성
03 창의 시스템: 창의산업의 경영과 정책에 대한 함의
창의산업의 문화적 지리학
약한 유대의 강함
경영에 대한 함의
중개 기반의 창의 시스템 경영
정책적 함의
시스템과 지속
04 해방과 통제를 통한 창의 노동의 경영: 자기
동기 부여 창의 노동자의 신화
뒤바뀐 세계 질서
일하면서 놀아라: 피고용인 동기 부여에 관한 이론의 변화
통제 불능: 자기 동기 부여 창의 노동자의 신화
창의 노동의 소외
갇힌 창의성: 통제와 제약을 통한 창의성
잘못된 자유: 새로운 경영 스타일 실제
시작과 끝
게임의 룰
05 패턴의 파악: 전략, 리더십, 애드호크라시
전략 전쟁: 방향잡기 대 생기
전략과 창의성
개방 시스템의 전략
변화의 지속을 위한 전략
전략과 포스트호크라시: 결정력
프로세스로서 전략
06 비즈니스 개발과 조직 변화
조직 변화란 무엇인가
변화 사이클
점증적 변화
조직 변화의 심미학: 조직 진정성
개인적 변화와 조직적 변화의 조정
진화적 변화
창의성과 변화
07 창의적 마케팅에서 창의적 소비로
상징 상품
포스트모던 마케팅
분할에서 하위문화로: 수용자 끌어들이기
새로운 가치 사슬
사회적 상품을 향해
내버려두기
마케팅의 심미학
08 창의성의 정치학
창의경제의 진흥 정책
문화 산업에서 창의산업으로
창의산업과 문화 정책: 가정과 모델
창의경영의 정치학
창의성의 난점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