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노동연구원 | 520140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520140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노동연구원
책 소개
1. 연구의 목적
○ 한-EU FTA 체결이 콘텐츠산업의 유럽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대응전략 수립
○ 콘텐츠산업의 유럽지역 수출 활성화 전략 정책지원 방안 연구
2. 연구내용과 방법
○ 연구범위
- EU와의 FTA 체결에 따른 콘텐츠산업의 유럽 수출 관련 내용 분석과 대응전략 수립
- 주요 콘텐츠산업의 대 유럽 수출 전망과 수출전략 연구
- EU에 대한 콘텐츠산업 수출 및 교역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개선방안 연구
○ 연구방법
- EU 및 주요 국가의 의 콘텐츠 산업에 대한 법적/제도적/문화적 규제요인 검토
-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정책 실무자 및 분야별 유럽 수출 관련업무 종사 전문가 심층 면접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1. 연구의 내용과 범위
2. 연구 방법
제2장 EU의 콘텐츠산업 시장구조와 한-EU 교역현황
제1절 유럽 콘텐츠산업 현황
1. 게임산업
2. 캐릭터산업
3. 애니메이션 산업
4. 영화 산업
5. 만화 산업
6. 출판 산업
제2절 EU 콘텐츠산업 제도적/문화적 환경 분석
1. 유럽연합의 문화산업정책
2. 유럽 주요 국가의 ‘문화테스트’와 공동제작 협약
3. 유럽 콘텐츠산업의 제도적/문화적 특징
제3장 한-EU FTA와 콘텐츠산업
제1절 한-EU FTA 콘텐츠산업 관련 내용 분석
1.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내용 정리
2. 한-EU FTA 핵심내용 심층 분석
제2절 한-EU FTA의 정책적 대응방안
1. 정책적 활용방안
2. 한-EU FTA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
제4장 대 EU 콘텐츠산업 진출전략 및 지원정책 개선방안
제1절 대 EU 콘텐츠산업 수출 개요
1. 분야별 수출 및 무역수지 증가
2. 수출형태와 경로의 변화
3. 수출 증가 원인 분석 - 전문가 인터뷰
제2절 콘텐츠산업별 수출 동향과 전망
1. 게임
2. 캐릭터
3. 애니메이션
4. 영화
5. 만화
6. 출판
제3절 콘텐츠산업 유럽 진출 전략과 지원방안
1. 게임산업
2. 캐릭터
3. 애니메이션
4. 영화
5. 만화
6. 출판
7. K-POP
제4절 유럽진출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지원방안
1. 공동제작의 활성화의 필요성
2. 국제공동제작 현황과 장단점
3. 국제공동제작 지원방안
제5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콘텐츠산업 수출지원제도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