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노동연구원 | 5201454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5201454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노동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첫째, 직업훈련에서의 교수-학습의 의미와 그 특성 그리고 최근의 동향을 전반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직업훈련 교수-학습에 미치는 관련 요소, 변인, 절차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의 직업훈련 교수-학습 접근 방향을 수립하였고 연구 변인 및 분석틀을 도출하였다.
둘째, 현재까지의 직업훈련정책의 위치파악과 방향 정립을 위하여 직업훈련의 연혁과 정책 변화를 살펴보고 직업능력개발계좌제에 대한 도입배경과 성과를 되돌아보았다. 또한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도입의 긍정적/부정적 측면들을 바탕으로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셋째, 고용노동부 기관 평가사업 자료를 분석하고 직업훈련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운영 업무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각 업무 단계별로 교수-학습의 요소, 단계가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반적인 국내 직업훈련기관 운영현황 및 수준을 파악하고 연구 대상 선발 방향과 기준을 수립하였다.
넷째, 직업훈련기관 대상 교수-학습 사례분석을 위하여 연구 대상 선정, 조사 방법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도구를 설계하였고, 직업훈련기관 대상을 선정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내용은 크게 투입 요소별 관점과 교수-학습 단계별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다섯째, 직업훈련 경쟁력 강화를 위한 훈련기관의 직업훈련 교수-학습 개선 방안으로 훈련기관 운영 측면과 수업 운영 측면에서의 전략을 살펴보았다. 또한 정부 직업훈련정책 측면에서 현행 실업자훈련정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 약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7
제3절 연구 방법 8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제2장 실업자직업훈련 정책과 직업능력개발계좌제 15
제1절 실업자직업훈련의 연혁과 정책 변화 17
제2절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도입배경과 성과 25
제3절 시사점 48
제3장 직업훈련 교수-학습 특성 및 연구 분석틀 53
제1절 직업훈련 교수-학습의 개념적 고찰 56
제2절 직업훈련 교수-학습의 최근 동향 62
제3절 직업훈련 교수-학습의 연구 변인 및 절차 64
제4절 연구 분석틀 72
제4장 직업훈련 교수-학습 실태 분석 77
제1절 기계분야 79
제2절 사무관리분야 169
제3절 정보통신분야 207
제4절 이 미용/의료/조리분야 258
제5장 연구 결과 및 개선 방안 325
제1절 주요 연구 결과 요약 329
제2절 교수-학습 개선 방안 345
Summary 357
참고문헌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