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정책연구 2009-11

기술변화와 교육훈련

청구기호
정책연구 2009-11
발행사항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형태사항
124 p
서지주기
참고문헌 포함
ISBN
9788963550886
바로가기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노동연구원5201290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5201290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책 소개
지식기반 경제로 이행되면서 기술 발전이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기에, 교육과 훈련이 적합하게 전개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맞춤 교육훈련이 유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맞춤 교육은 시한부성 혹은 특수성으로 인해, 기술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술의 융합·확산 등 다기한 기술전개의 현재 상황에서는 숙련의 진부화로 인한 상실의 위험이 매우 크다. 더욱이 우리나라에서는 산업계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관여가 별로 없는 편이다. 숙련을 형성하는 교육과 훈련에 사용자단체, 노조단체 등이 거의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는 특히 정부의 역활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변화에 대응한 교육과 훈련 정책에서 정부의 역활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급격한 기술 변화 속에서 기술과 숙련이 어떻게 조응하였는지를 살펴 보고, 우리나라에서 기술변화 숙련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아울러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사용자 단체와 노조 등 산업의 수요자들이 기술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시장 위주로 체계적인 정책이 없는 우리나라보다는 자원의 비효율적 낭비가 적을 것으로 예측되어 추후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