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노동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신착자료 검색

신착자료 검색

단행본

인공지능윤리: 다원적 접근

청구기호
174.962 인공2021
발행사항
서울 : 박영사, 2021
형태사항
278 p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포함
ISBN
979113033769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노동연구원20004788대출중2023.11.06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2000478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3.11.06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노동연구원
목차
제1부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 개요정찬호 제1장 인공지능 기술 개요 3 Ⅰ. 인공지능 기술의 부흥 3 Ⅱ.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의 관계 7 제2장 딥러닝 기술 개요 10 Ⅰ. 인공신경망이란 무엇인가 10 Ⅱ. 딥러닝이란 12 제2부 인공지능과 윤리김효은 제3장 인공지능, 무인자동차, 윤리, 사회시스템 19 Ⅰ. 왜 인공지능윤리를 이야기할까 19 Ⅱ. 인공지능로봇의 행위에 대한 책임은 어디에 있을까 35 Ⅲ. 무인자동차가 왜 대표적인 인공지능윤리 사례인가 54 제4장 인공지능은 인간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가? 75 Ⅰ. 알고리즘에 어떻게 편향이 개입되는가 75 Ⅱ. 알고리즘의 투명성은 어떻게 확보가능한가 85 Ⅲ. 인공지능의 의사결정에 누가 책임을 질까 94 제5장 도덕적 로봇 만들기 110 Ⅰ. 도덕규칙을 적용해서 어떻게 도덕적 로봇을 만들까 110 Ⅱ. 경험을 제공해서 도덕적 로봇 만들기 123 Ⅲ. 설계자, 제작자, 사용자는 인공지능에 대해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129 제3부 인공지능과 법김창화 제6장 인공지능의 법적 지위 - 사람(人) 141 Ⅰ. 문제의 소재 141 Ⅱ. 사람 이외의 존재에 대한 법인격 부여 144 Ⅲ. 법인격 부여의 기준 151 Ⅳ. 법인격 인정의 방법 155 Ⅴ. 인정 v. 부정 161 Ⅵ. 검토 165 제7장 인공지능의 법적 권리 - 지식재산 168 Ⅰ. 문제의 소재 168 Ⅱ. 해외 사례 170 Ⅲ. 인공지능의 특허권 173 Ⅳ. 인공지능의 저작권 182 Ⅴ. 검토 191 제8장 인공지능의 법적 책임 - 자율주행차 193 Ⅰ. 문제의 소재 193 Ⅱ. 자율주행차의 국내외 상황 196 Ⅲ. 자율주행차의 규제 202 Ⅳ. 자율주행차의 책임 205 Ⅴ. 검토 211 제4부 인공지능과 마케팅윤리이성호 제9장 마케팅의 뉴노멀-윤리와 AI(인공지능) 217 Ⅰ. 마케팅 환경과 소비자의 변화 217 Ⅱ. 변화된 마케팅 환경과 AI 마케팅 232 제10장 AI 마케팅과 윤리 244 Ⅰ. AI를 이용한 마케팅과 윤리적 이슈 244 Ⅱ. AI 마케팅의 윤리적 접근 방향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