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인공지능윤리: 다원적 접근
- 단체저자
- 인공지능과 가치 연구회
- 청구기호
- 174.962 인공2021
- 발행사항
- 서울 : 박영사, 2021
- 형태사항
- 278 p
- 서지주기
- 참고문헌 및 색인 포함
- ISBN
- 9791130337692
- 분류기호
- 듀이십진분류법->174.962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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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노동연구원 | 20004788 | 대출중 | 2023.11.06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2000478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3.11.06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노동연구원
목차
제1부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 개요정찬호
제1장 인공지능 기술 개요 3
Ⅰ. 인공지능 기술의 부흥 3
Ⅱ.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의 관계 7
제2장 딥러닝 기술 개요 10
Ⅰ. 인공신경망이란 무엇인가 10
Ⅱ. 딥러닝이란 12
제2부
인공지능과 윤리김효은
제3장 인공지능, 무인자동차, 윤리, 사회시스템 19
Ⅰ. 왜 인공지능윤리를 이야기할까 19
Ⅱ. 인공지능로봇의 행위에 대한 책임은 어디에 있을까 35
Ⅲ. 무인자동차가 왜 대표적인 인공지능윤리 사례인가 54
제4장 인공지능은 인간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가? 75
Ⅰ. 알고리즘에 어떻게 편향이 개입되는가 75
Ⅱ. 알고리즘의 투명성은 어떻게 확보가능한가 85
Ⅲ. 인공지능의 의사결정에 누가 책임을 질까 94
제5장 도덕적 로봇 만들기 110
Ⅰ. 도덕규칙을 적용해서 어떻게 도덕적 로봇을 만들까 110
Ⅱ. 경험을 제공해서 도덕적 로봇 만들기 123
Ⅲ. 설계자, 제작자, 사용자는 인공지능에 대해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129
제3부
인공지능과 법김창화
제6장 인공지능의 법적 지위 - 사람(人) 141
Ⅰ. 문제의 소재 141
Ⅱ. 사람 이외의 존재에 대한 법인격 부여 144
Ⅲ. 법인격 부여의 기준 151
Ⅳ. 법인격 인정의 방법 155
Ⅴ. 인정 v. 부정 161
Ⅵ. 검토 165
제7장 인공지능의 법적 권리 - 지식재산 168
Ⅰ. 문제의 소재 168
Ⅱ. 해외 사례 170
Ⅲ. 인공지능의 특허권 173
Ⅳ. 인공지능의 저작권 182
Ⅴ. 검토 191
제8장 인공지능의 법적 책임 - 자율주행차 193
Ⅰ. 문제의 소재 193
Ⅱ. 자율주행차의 국내외 상황 196
Ⅲ. 자율주행차의 규제 202
Ⅳ. 자율주행차의 책임 205
Ⅴ. 검토 211
제4부
인공지능과 마케팅윤리이성호
제9장 마케팅의 뉴노멀-윤리와 AI(인공지능) 217
Ⅰ. 마케팅 환경과 소비자의 변화 217
Ⅱ. 변화된 마케팅 환경과 AI 마케팅 232
제10장 AI 마케팅과 윤리 244
Ⅰ. AI를 이용한 마케팅과 윤리적 이슈 244
Ⅱ. AI 마케팅의 윤리적 접근 방향 255